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트렌드리포트/IT] 영화 속 자동차가 현실로! 도로 위의 혁신 '자율 주행 자동차'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08:53

    트렌드 리포트 IT 플립트렌드 리포트


    영화 킹스맨에는 주인공 에그슈가 원격으로 자동차를 조종하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해킹당해 사건을 당하는 주인공의 예상을 그린 영화 '업그레이드'도 있습니다. 이렇게 영화 속엔 운전자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데려다 줄 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정보 외에도 운전자가 원하는 정보를 이따금 공급하는 진보된 자전거가 종종 등장할 것입니다. 그런데 자율주행기술이 우리 생활에 적용될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구글이나 NVIDIA 같은 세계적인 IT기업, 벤츠, 현대자동차, 포드 등 유명 자동차기업들이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자율주행차가 무엇이고 자율주행 기술은 어느 정도 앞서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 자율주행이란 (Autonomous Vehicle)


    >


    자율 주행이란, 운전자가 브레이크 자체 핸들, 가속 페달을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교통 수단이 스스로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해, 주행 경로를 예정하고 운전하는 기술을 이야기합니다. 단순히 운전자 없이 외부 명령에 따라 움직이는 무인운전보다는 한 단계 진보된 기술이지요." 자율주행시스템은 감지시스템, 중앙제어장치, 액튜에이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로봇, 컴퓨터공학, GPS, 정밀센서, 전자제어 등 초기 단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정해진 선로를 달리는 철도, 넓은 바다와 푸른색 하거로 매일 지나가고 있어 충돌 위험이 낮은 항공기와 선박에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자동차는 보행자, 자전거, 오토바이 등 여러 변수가 도로 위를 달려야 하기 때문에 상용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아래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등장배 경당 하루의 자율 주행 자동차 개념은 하나 939년 뉴욕 세계 박람회에서 처소 뒤에 등장했다. 이 박람회에서 산업디자이너 히노만 베르게데스와 제너럴 모터스는 전시관 퓨처 라마를 통해 미래의 도시상을 묘사했다. 그 당시 게데스가 상상한 미래의 자동차는 현재의 자율주행자동차 콘셉트와 매우 비슷했다. 퓨처 라마 속 미래 자동차는 컴퓨터 시스템과 통속도 조절 장치를 갖추고 있지만, 이는 당 하루, 자율 주행 자동차에 각종 전자 장치와 제어 기술이 탑재되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자율 주행 차가 2000년대부터 주목되기 시작한 이유는 교통 체증, 교통뭉지에, 주차 공간 등 자동차에 의해서 생성되는 사후에뭉지에 때문입니다. 매년 국내에서는 많은 사람이 교통사 그리면서 사망하고 있어요. 매년 세계 각지에서 교통사 그리고 사망하는 사람은 약 하나 30만명에 이릅니다. 교통뭉지에 하나 0건 중 9건 이상이 전방 주시 태만, 죠루 꽃의 운전, 안전 거리 미확보 등 운전자의 부주의 때문에 1어 있으세요. 이런 문재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3. 자율 주행 수준


    >


    현재 자율주행이 어느 수준까지 와 있는지, 현황을 알려면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할 것이다. 자율 주행 기술은 운전자가 주행에 어느 정도과의 관여를 하는지에 의해서 5단계에서 나 누구가 되고 있습니다. 0~2수준까지는 시스템이 주행 기능의 하나의 부분만 관여하는 방식입니다. 3수준에서는 시스템이 주체가 되어 직접 자동차를 주행하는데요. 3수준은 시스템이 주도적으로 주행을 하지만 운전자가 주행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운전자가 소극적으로 주행에 개입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4수준과 5수준의 가장 큰 차이는 운전자의 개입 여부입니다. 4수준은 모든 주행 과정을 시스템이 담당하지만, 비상시에 운전자가 운전에 관여하고 귀 츄울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반면 5수준은 운전자 없이 시스템이 주행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것이다. 향후 5수준의 자동차가 개발되면 운전자의 역할이 필요 없기 때문에, 탑승자들이 이동 중에 여러가지 취미 활동 이과의 미디어 활용에서 듣습니다. 더·과인아가 자동차가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의 플랫폼으로서 활용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고속도로에서 운전자의 조종 없이 앞차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주행할 수 있는 단계까지 도달했습니다. 20하나 8년 구글은 자율 주행 택시(로 택시를 미국 에키리쵸그와잉쥬 교외에서 시험적으로 상용화하기 시작했고 이는 다른 기업들의 시장 점유권 경쟁에 불을 질렀어요. 관련 업계는 완전 자율 주행 승용차를 2025~2030년경 본격적으로 상용화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우리 과인라도 반자율 주행 기술을 전면 허용하는 것으로 관련 규제를 완화해 앞으로 국내 반자율 주행 차량은 급속히 거의 매일 이어질 전망입니다. 우리 그와잉라은 하나 0월 하나 5개 열린 '미래 차의 비전 선포식'에서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 자율 주행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30년부터 2027년 앞당기겠다는 구상을 공식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4. 자율 주행의 상용화에 주목 받는 산업 앞서고 내용보다 한 것처럼 자율 주행 자동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로봇, 컴퓨터 공학, GPS정밀 센서, 전자 제어 등 다양한 처음 첨단 기술이 필요하다. 자율주행산업에 관한 초단기술은 뭐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1)음성인식 기술 현재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음성인식 제품이 있습니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되면서 급속히 대중화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명령을 인지하는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발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음성인식 기술이 인공지능 스피커나 가전기기, 차량 등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음성인식이 자율주행 시스템에 탑재되면 운전자는 음성명령만으로 내비게이션 목적지 설정, 실내온도 조절, 와이퍼 작동 등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르노 삼성은 마음이 지니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이지 링크'를 QM6차량에 적용시키고 1산이죠 퀸 언어와 운행 정보, 차량의 상태, 멀티 미디어 재생 등을 조절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2)증강 현실 확장 현실을 자동차에 적용하면 운전자는 종전보다 정확한 운행 정보를 수신하는 것이 있습니다. 홀로그램은 내비게이션 외에도 주변 위치 정보, 도로 상황 등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부가적인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현대·기아 차는 CES 20하나 9에서 세계 최초로 홀로그램 확장 현실(AR)내비게이션을 탑재한 G80을 유출했다. 홀로그램 내비게이션은 길안내, 목적지 표시, 현재 속도 등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뿐 아니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차선이탈경고, 전방충돌위험경고, 차로유지보조시스템 등 운전자 운전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 적용됐다.


    3)5g5g은 초저 지연(low latency)과 대량의 연결(Massive Machine-Type-Communication)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고밀도의 대용량 네트워크로 응답 속도가 기존 lte보다 20배 정도 빠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지체 없이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어요. 5G기술은 로봇을 원격 제어, 자율 주행 차, 양방향 게임 등 실의 때에 반응을 필요로 하는 모든 기술이 지체 없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윤활유의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시속 하나 00km로 달리는 자율 주행 자동차 앞에 장어 린이 물이 안 나쁘 됐을 때 4G환경에서 차가 하나 m이상 주행한 뒤 비상 브레이크 명령을 수신하는 한편 5G환경에서는 불과 3cm도 진행하지 않고 정지 신호를 받기 때문에 사고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쥬루하나 수 있습니다.


    ​​


    5. 상용화 시 나쁘지 않아주 나쁘지 않아 의문 점이나 문제, 자율 주행 차가 상용화되면 이와 동시에 발전하는 산업과 기술이 너무 많아졌고, 우리의 1상 생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반대로 의문점이 있습니다.1)윤리적 의문, 인간의 도덕성을 연구하는 '트롤리 딜레마(Trolley Dilemma)'을 아시 나쁘지 않아요? 전차가 달리고 있는 레인 위에 5명이 묶이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다른 레인으로 루트를 바꾸는 레버를 당겨야 하는데, 역시 다른 레인에는 한 사람이 묶여 있는 겁니다. 이런 선택의 기로에서 다수를 구하기 위해 레버를 당겨 소수를 희생시킬 것인가. 혹은 책을 지지 않기 때문에 무슨 1번 하지 않느냐. 두 선 영토 중 사람들은 어떤 것을 택할지에 대해 알아보는 윤리연구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도로 정세는 운전자에게 이런 판단을 계속 요구할 것이다. 갑자기 발생하는 사고의 상황에서 '어느 쪽으로 핸들을 끄면 1프지앙어' 같은 의문 스토리입니다. MIT미디어랩의 도덕기계(Moral Machine)라는 사이트는 인공지능이 윤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곳입니다. 다양한 사고 정세에서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할지 조사하고 사회적 윤리기준을 확인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조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사는 영토, 나쁘지 않은 인종, 성별에 따라 편중되어 있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자율주행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사회적 합의점을 도출하거나 나쁘지 않고 각 사회의 문화나 규범, 인식에 맞게 시스템을 맞춤화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1프지앙아의 기준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이런 사회적 합의는 시간과 영토로 변천 하지만 합니다.


    2)안정성과 보안, 자율 주행 자동차는 IT기술과 융합되어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황을 기반으로 하므로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라고도 불립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네트워크 환경에서 작동한다는 것은 해킹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소음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해킹은 차량을 원격으로 조정하여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첫머리에서 언급한 영화 업그레이드 역시 한 IT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던 시절 자율주행차량이 해킹당해 불구가 된 주인공의 이야기다.(아이러니하게도 반신불수의 주인공이 스템이라는 인공지능 원격조종 팁을 이식받아 복수를 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 IT기술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해킹으로 자동차 소프트웨어에 저장된 사용자의 개인정보, 쇼핑, 콘텐츠 감상 이력, 금융정보 등이 노출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20하나 6년, 보안 연구원의 트로이 헌트는 커넥트 앱의 계정을 이용하고 닛산 리프 차량을 해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닛산은 닛산 커넥트전기차(Nissan Connet EV) 앱 사용을 중지시켰습니다. 이처럼 연이어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인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UN기구는 20하나 6년의 내용에서 데힝 대한민국 영국, 저팬, 강하지만,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주요 국가와 관련 단체가 참여하는 사이버 보안 특별 전문가 그룹 TFCS를 결성하고 이미 하나 2회 자동차 국제 안전 기준을 논의하는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올해 4월에는 국토 교통부와 데힝 민국 교통 안전 공단이 자율 주행 차의 해킹에 대비하고 사이버 보안 국제 안전 기준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죠. 또 유럽에서는 2020년부터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에 SOS버튼을 필수 장비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최근까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영화에서나 보던 똑똑한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아요. 자율주행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자율주행 관련 신산업도 속속 생겨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새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과거 우리 과인라의 자동차 기술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지만, 현재는 값싼 중국차와 고급화된 America, 독 첫차에 밀려 수출도 감소해 안타깝게도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서는 신자동차 산업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가가 관련 분야에 대한 법규제를 완화하고, 적극적으로 신차를 상용화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이번 리포트를 마치고 다가오는 미래에는 우리 그와잉라이 '미래 차 세계 1위'가 되는 것을 기대하고 보겠습니다. :D


    ■ 참고 자료 https://namu.wiki/w/퍼센트 EC백분율 9E퍼센트 90퍼센트 EC백분율 9C%A8퍼센트 EC백분율 A3%BC백분율 ED%96%89%20퍼센트 EC백분율 9E퍼센트 90퍼센트 EB%8F퍼센트 99퍼센트 EC백분율 B0퍼센트 A8https://www.yna.co.kr/view/AKR20일 9일 0일 509295일 00일?input=하루 95mhttp://www.skyedaily.com/ 새로운 s/ 새로운 s_view.html?ID=80647http://새 s.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일 907220368&t=NNhttp://www.sisaon.co.kr/ 새로운 s/articleView.html?idxno=8일인 7일 http://www.ndsl.kr/ndsl/issueNdsl/detail.do?techSq=77http://www.irobot새 s.com/ 새로운 s/articleView.html?idxno=462일 http://www.blockchain 새로운 s.co.kr/ 새로운 s/view.php?idx=일 57일&mcode=m247tk9http://www.irobot새 s.com/ 새로운 s/articleView.html?idxno=462일 https:// 새로운 s.hmgjournal.com/Tech/ces-20일 9-hmg-ar-navihttps://www. hellodd.com/?mt=view&pid=65569http://www.industry새 s.co.kr/ 새로운 s/articleView.html?idxno=33483http://www.irobot새 s.com/ 새로운 s/articleView.html?idxno=4575http://slow새 s.kr/57884https://youtu.be/fCZUZ78W8ag?t=7https://blog.hyundai-mnsoft.com/일 426https:// 새로운 s.samsung.com/kr/5g-퍼센트 EC백분율 8B%9C%EB%8C백분율 80퍼센트 EC백분율 9D%98-퍼센트 EB퍼센트도 8F퍼센트 84퍼센트 EB%9E퍼센트 98-한퍼센트 ED%8E퍼센트 B8-20일 8퍼센트 EB%85포 천 조르반고 84-5g-퍼센트 EC백분율 84%B8퍼센트 EC백분율 83%8일 퍼센트 EC백분율 9D퍼센트 B4-퍼센트 ED%8E퍼센트 BC백분율 EC백분율 B3%90퍼센트 EC백분율 A7%84퍼센트 EB%8B%A4


    트렌드 레코드 디지털마케팅사업부 이마케팅그룹 | 한아름


    >



    댓글

Designed by Tistory.